23/12/13 - 기한 도달 정리 매매 - 금강공업, 한국카본, 인텔리안테크
오늘 투자 원칙으로 추가한 "기한"을 제약으로 추가한 것에 의한 부작용(?)으로 많은 종목을 중도 정리를 했다. 아쉽다. 좋은 종목들이라고 내 마음이 외치고 있는데, 이렇게 정리를 하다니.
고민을 많이 했다. 더 길게 가져갈까? 내가 정한 기한이니 바꾸면 되잖아라고 계속되는 유혹이 함께 했다. 그리고 한 3일 내로 갈꺼야 라고 내 자신이 외치는 소리가 계속되었다. 정말 무서울 정도로 내 자신을 내가 유혹한다.
그럼에도 난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원래 취지가 다른 투자였지만, 강제로 기한 도달에 따른 매도 처리를 했다. 관련 투자 원칙이 정해진 기한 내에 투자 수익률이 5%가 나오지 않으면 무조건 매도하기가 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렇게 강제 정리를 하면서, 느끼는 점이 수익을 줄 때가 있고 손해가 줄 때가 있는데, 줄 때 못 먹고 단지 좋은 회사야 라고 내가 내 자신에게 만들어준 당위성을 계속 유지하면 손해가 오게 된다는 것이고, 이 역시도 수익으로 다시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찌 보면 익절이 아트라고 하는 것이라 생각이 든다. 손절은 단순히 기계에 걸어두면 되는데, 익절은 욕심이 계속되기 때문이다. 음... 이것도 시스템에 등록을 할까 싶다. 이건 계속 보강을 하기로 한다.
이익 줄 때 먹어야 했다라고 하는 점은 물론 현재 내가 가진 2주 정책에 따라서 아쉬움이 있기 때문이다. 아래는 금일 정리한 종목들 차트 정리 내용이다. 차트상 붉은 동그라미는 한 번 처리가 가능했던 지점들에 대한 표시이다.
원칙은 지켜야 원칙이다. 고민은 매번 되지만, 원칙인 이유를 놓치지 말자. ^^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