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투자 이력을 보면서 개선점들을 발견 너무 짧게 잡은 손절선을 발견했다. 통상적 움직임 내에서 손절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빠르게 손절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따라서 주봉 기준으로 움직임 안 쪽에 손절선을 잡지는 않는다. 기한에 너무 쫓기는 투자를 했다. 그 사이 3주 기한을 두고 투자를 했다. 기회비용을 고려한 것이기는 했지만, 오히려 급하게 매수를 하게되는 경우가 많았다. 느긋하게 손절선/익절선을 따라가자. 대신 1달 시점에는 계속 가지고 갈지를 생각해보는 것도 좋겠다. 규칙을 만들다 보니, 모든 것이 어느 시점인가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 점들이 있다. 흔들리지 않는 투자 원칙이 있어야 하며, 왜 그렇게 하는지를 놓치지 않아야 겠다, 그리고 그 안에서 제도를 만들자. 이 관점에서 현재 투자 절차를 재정비하도록 하자.
어제 정리 매매를 했다. 원칙에 따른 매매. 수행을 하면서 생각할 것을 발견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다음은 투자 정리하면서 남긴 메모. 지금은 지속적으로 이런 저런 투자를 해보는 단계. 대신 배움이 없는 투자는 헛된 발길질만 될 뿐이다. 생각을 이어나가서 행복한 투자자가 되자. ^^
신규 종목 편입에 따라서 전체 위험 관리를 조정했습니다. 종목 별로 보면 일부 종목은 과대하게 목표를 잡기도 하고, 일부는 너무 위험만 더 크게 잡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최소이익률은 위험을 감내하는 것 대비 가졌으면 하는 이익률을 정의한 것으로 감내한 위험률의 2배로 설정했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