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현재에 집중하자. 가끔은 호흡 명상 도움을 받으면서.
현재에 집중하라는 말은 너무 식상합니다. 사실 제가 드리는 많은 말이 우리가 이미 모두 알고 있는 말들입니다. 그런데, 모두 알고 있지만 머리로만 알고 있거나, 가슴으로 느껴도 매순간 잊어버리나 봅니다.
이전 글에서 과거에 대한 후회나 미래에 대한 걱정에 빠지지 말고, 바로 현재에 집중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그런데, 이게 말이 쉽지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해서 제 방법을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현재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내 마음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내가 지금 무슨 생각을 하는지. "무슨 생각은? 아무 생각 없는데"라고 이야기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가만히 같이 실험을 해봅시다.
지금부터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내 마음을 지켜보도록 합시다.
타이머를 5분을 설정합니다.
핸드폰이나 시계 어떤 것도 좋아요. 우리를 5분이 지났음을 알게해주는 알람이면 뭐든지 활용하셔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단 5분 시간 동안 잠시 생각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5분 타이머를 켜고, 눈을 감고 가만히 있도록 합시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내가 무슨 생각을 하나 가만히 지켜봅시다.
의식적으로 무엇인가를 생각하려 하지 않고, 단지 내가 무슨 생각이 떠오르나 지켜보는 것입니다.
이제 시작합니다. 5분 타이머를 키고, 눈을 감으세요.
.
.
.
.
.
.
알람이 울려서 눈을 뜨셨나요? 혹시 5분 사이 무슨 생각들을 하셨나요?
좀 있다 할 일을 생각하거나, 오늘 저녁 약속 생각을 하셨거나, 아니면 아침에 아이가 화나게 했던 것들이 생각 났거나, 아니면 해결하지 못하고 있던 걱정거리가 가득하셨나요?
아무런 생각이 없이 5분을 보내셨나요? 그렇다면 당신은 그 마음을 가지고 현재 하기로 정한 일만을 머리 속에 넣어서 일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
저는 처음에 이렇게 했을 때, 엄청 많은 생각이 머리 속을 스쳤습니다.
심지어 5분이란 짧은 시간이 이리 길게 느껴질 수 없었습니다.
저는 이게 우리 머리 속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에 익숙하신 분은 제어판에서 프로세스 현황을 보는 화면을 띄워보시면 아래와 같이, 여러 개 프로세스가 떠 있고, 이것들 각각이 조금씩이라도 CPU나 메모리를 쓰고 있는 것을 생각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제가 위 화면을 찍는 순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도 못 했던 한글뷰어가 CPU의 99%를 사용하고 있네요.
이런 것입니다. 컴퓨터 또는 핸드폰에서 내가 사용하지도 않고 있다라고 생각했던 각종 앱 또는 프로세스들이 강제로 죽이지 않으면 계속 살아서 내가 가진 자원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내가 좀 더 효율적으로 그리고 일을 잘 제어하기 위해서는 쓰지 않는 앱들을 강제로 끄는 행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현재에 사는 것과 같습니다.
내 머리 속에 알게모르게 자리 잡고 있는 지난 일에 대한 후회, 분노 그리고 오지도 않은 미래에 대한 막연한 걱정들 또는 막막한 일에 대한 불안감등을 머리 속에서 끄집어 내어서 버리고, 나는 현재 내가 해야할 일에 온 의식을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게 이른 바 집중력이라고 불리는 능력인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하는 일에 온전히 모든 생각과 의식을 집중하는 능력! 이게 여러분이 일을 잘 할 수 있는, 일에 휘둘리지 않는 최고의 비결입니다.
이 집중력을 의식적으로 높이는 방법으로 제가 추천 드리는 것이 바로 호흡 명상입니다.
호흡 명상에 대해서는 저보다 훨씬 많은 전문가분들이 그 비결을 각종 미디어로 소개를 하고 계시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맛보기로만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호흡 명상을 통해서 우리가 훈련하고자 하는 것은 날뛰는 생각(의식)을 잡아오는 훈련을 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의식(생각)을 흔히 원숭이에 비유를 하고는 합니다. 원숭이를 보면 한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이리 저리 뛰어다니고 이게 마치 생각이나 의식이 그러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삐딱하게 보시는 분은 가만히 있는 원숭이도 있던데라고 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원숭이와 같다라고 이야기 드린 배경을 알려 드렸습니다.
사람 생각은 의식적으로 제어를 하지 않으면 이리 저리 왔다 갔다 합니다. 심지어 눈 앞에 벌어지는 일을 하면서도 생각을 이리 저리 다른 생각을 합니다. 우리는 이런 생각의 특성을 인식하고, 이 날뛰는 생각을 잡아와서 호흡에 집중을 시켜보는 훈련을 하기 위해서 호흡 명상을 하고자 합니다.
호흡 명상이 앞서 이야기 드린 생각을 한 곳에 잡아오는 훈련을 하는 동시에 얻고자 하는 것은 바로 현재에만 집중을 하는 경험을 해보고자 함입니다. 현재 이 순간만을 느끼기 위해서 가장 직접적으로 현재를 느끼는 방법으로 촉각을 사용하고, 대표적인 촉각이 호흡이 나갔다 들어왔다 할 때 코 끝에서 느껴지는 느낌입니다. 이게 난이도가 있어서 대안으로 제시된 방법이 배꼽에 손을 얻어서 움직임을 느끼는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바로 이 순간, 현재를 촉각으로 느끼고 생각을 이곳에 머물게 한다가 호흡 명상의 핵심입니다. 그럼 이제 해봅시다.
1. 타이머를 준비합니다.
타이머를 지정할 시간은 5분, 10분, 15분 그리고 30분 자신의 역량에 맞춰서 설정합니다.
2. 어디에서 호흡을 느낄지 결정을 합니다.
코 끝으로 호흡을 내쉬고 들이쉴 때 바람이 오가는 것을 느끼실 수 있고, 아니면 배꼽에 손을 얹어서 배꼽이 움직이는 것을 통해서 느끼실 수 있습니다. 처음하실 때에는 배꼽을 통해서 호흡을 느끼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 다음 혹시 코끝으로 느끼시려하시는데 집중이 잘 안 되시면, 마스크를 쓰고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3. 한 번 정한 호흡을 느낄 위치는 타이머가 멈추기 전까지는 바꾸지 않습니다.
한 번 타이머를 돌리기 시작 했다면, 타이머가 멈추기 전까지는 지정한 곳에 집중을 합니다. 집중이 잘 되지 않아도 계속해서 집중을 하려고 하는 것이 여러 분의 집중 경험을 높여줍니다. 혹시나 아무리 해도 잘 안 되면 다음 시도에서 위치를 바꾸도록 합니다.
4. 자 이제 기본 준비를 마쳤습니다. 눈을 감으실 것이고, 눈을 감으면 정한 위치에서 호흡이 나가고 들어가는 것만을 느끼시는데 집중을 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이야기 드린 바와 같이 우리는 이제 숨을 쉬는 것만을 집중하게 됩니다. 내가 숨을 들이 마실 때 공기가 들어오고, 숨을 내쉴 때 공기가 나가고 하는 것만을 느끼는 데 집중을 하시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생각은 오직 숨을 쉬는 것만 느끼시는데 집중을 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이게 뜻과 달리 생각(의식)이 이곳 저곳으로 도망 다닐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렇게 딴 생각이 들었다는 것을 인식한 순간 생각을 데려와서 다시 숨 쉬는 것을 지켜보게 하셔야 합니다. 그렇게 온전히 현재를 느끼는데 집중하시는 시간을 가지셔야 합니다.
5. 이제 타이머를 켜시고, 눈을 감으시고 타이머가 멈추실 때까지 호흡을 느끼십시요.
실전의 시간입니다. 직접 해보시고 느끼시기 바랍니다.
어떠셨나요? 생각이 호흡 자체에 머물러 계셨나요? 바로 현재에 머물러 계셨나요? 혹시 뭔가 마음이 차분해지거나 평안해지셨나요? 아니면 나도 몰랐던 감정의 격동이 있으셨나요?
혹시 과거에 대한 후회, 미래에 대한 막연함 또는 불안감으로 이런 저런 걱정을 하시지 않았나요?
일을 할 때 마음도 마찬가지 입니다. 현재 눈 앞에 있는 일을 하면서 다른 일들 생각으로 실제로는 현재하는 일에 집중을 못 할 때가 많습니다. 이는 의도된 바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무의식적인 몸에 베어있는 습관 때문에 그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나의 현재 모습을 정확히 파악하고 인식해서, 현재에만 집중하겠다는 단호한 의지와 이를 위한 연습을 하는 것이 다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을 하면서, 내가 온전히 눈 앞에 일에 집중하는지 항상 모니터링 하십시요. 혹시나 다른데 정신을 팔고 있다면, 그것을 인식하고 머리 청소를 해내고, 현재에 집중하십시요. 혹시나 내 생각을 이끌고 가는 대상이 너무 강력하다면, 그것 먼저 청소를 하시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뭔가 할 때에는 현재 해야할 일에 온전히 집중을 해내는 것입니다. 여러 분들이 온전히 현재에 머무르는 데에서 가지시는 평안함을 느끼시는 나날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